본사도 구별 힘든 '짝퉁'의 실력
2006. 10. 31. 17:46ㆍ지적재산권 보호활동뉴스
2004-02-02 '며느리도 몰라!' 일명 '짝퉁'으로 불리는 가짜 명품이 갈수록 정교해지면서 해당 브랜드 전문가조차 진위 여부를 구별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관련업계 및 기관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짝퉁시장은 날이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서울 강남점은 최근 '에트로(Etro), 버버리(Burberry) 진품.가짜 비교전시회'를 열었다. 핸드백, 지갑, 스카프 등 다양한 진짜와 가짜 상품이 나란히 전시됐는데, 관람객은 물론 명품브랜드 관계자들조차 "정말 모르겠다"고 혀를 내둘렀다. 행사에 동원된 짝퉁은 해당 브랜드가 시장에서 구입한 물건. 서울 명동, 이태원, 동대문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짜 상품이다. 하지만 워낙 교묘하게 위조돼 가짜임을 알리는 '假' 표찰이 없으면 진짜와 구별할 수 없을 정도다. 에트로 한 관계자는 "우리 제품은 워낙 눈에 익어 가짜를 구별할 수 있겠지만 버버리는 진짜와 가짜의 차이가 잘 보이지 않는다"며 "유별난 국내의 명품 선호 추세가 이처럼 정교한 가짜를 만들어 내는 것 같다"고 말했다. ▲ 본사도 구별 힘든 '짝퉁'의 실력 명품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등장한 짝퉁은 디자인은 물론 소재까지도 진짜와 동일한 것을 사용, 유통망이 다르다는 것을 빼면 진짜와 품질까지 비슷하다"라며 "가짜 중에도 '메이드 인 코리아'가 가장 정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진짜 같은 가짜'가 속출하면서 본사조차 제품의 진위 여부를 구별 못하는 어이없는 일도 빈발하고 있다. 최근 홈쇼핑업계에서 '가짜 명품 선글라스' 사건이 발생했을 때 검찰은 수거한 제품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조사하기 위해 본사에 제품을 보냈다. 본사의 대답은 '노 코멘트'. 이 사건에 연루됐던 한 홈쇼핑업체 관계자는 "본사를 포함, 누구도 해당 제품이 가짜라는 명확한 판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 갈수록 다양해지는 짝퉁들 한편 가짜 명품시장은 계속되는 단속의 손길에도 불구하고 날로 취급 브랜드와 품목을 다양화하면서 규모를 키워가고 있다. 핸드백, 지갑 등에 머물렀던 제품군이 신발, 넥타이, 스카프는 물론 의류로까지 확대됐다. C, L 등 단골로 카피하던 브랜드는 물론 H, G, S 등 웬만한 명품 브랜드는 대부분 가짜로 나왔다. 판매 또한 일부 지역에서 음성적으로 이뤄지던 것과 달리 공공연해졌다. 명품업계 한 관계자는 "진짜를 사러 오는 고객 중에도 가짜를 착용한 채 매장에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가짜 명품은 엄연히 '불법'의 결과물인데,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않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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