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0. 30. 18:32ㆍ내고향강진의 향기
강진군 공무원 친절교육 강사 자체육성
- 생생한 현장체험을 통한 살아있는 교육 실시 -
강진군이 민원실 근무자의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해 직원들을 자체 강사로 육성하여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군은 지금까지는 주로 인터넷강좌나 비디오 테입 등을 활용하여 민원실 공무원의 친절 마인드를 위한 친절교육을 실시해 왔다.
앞으로는 민원을 직접 처리하면서 겪은 현장체험을 바탕으로 살아있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자체 강사를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군은 민원실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 중 민원인과 동료직원들이 함께 뽑은 친절공무원상 수상자를 위주로 6명의 자체 친절강사를 선정했다.
선정된 친절공무원들은 매주 목요일을 친절교육의 날로 정하여 지난 1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첫 강사로 나선 오정숙(지방행정주사보)씨는“당신은 친절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친절한 언행과 대안제시 방법 그리고 유형별 민원인 대응 요령 등을 소개하고 직접 겪은 사례를 발표하여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친절강사는 매월 강사그룹회의를 통해 주제와 순서를 정하고 창구에서 민원인을 응대한 생생한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에 임하게 된다. 강진군의 자체 친절강사 육성 활용은 현장체험을 통하여 습득된 노하우를 공유하는 실질적인 고품질의 교육성과는 물론 강사를 자체해결 함으로써 예산절감도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행정자치부에서 시행한 민원행정추진상황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지난 7월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수상한바 있는 강진군은 더욱 친절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주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적극적인 민원행정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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