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강진군수, 우석대학교 명사초청 강연 가져

2008. 11. 11. 14:08내고향강진의 향기

 

 

황주홍 강진군수, 우석대학교 명사초청 강연 가져

 -“우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지름길” 주제로

 

황주홍 강진군수가 지난 6일 우석대학교 문화관 아트홀에서 ‘우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지름길’을 주제로 강연을 가졌다.

 

이날 강연은 우석대학교(총장 라종일 전 주일대사)에서 명사 초청 강연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교직원과 재학생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황 군수는 “세계 1위의 교육열과 인적자원이 우수한 대한민국은 높은 성취욕에 비해 국가 경쟁력은 세계에서 뒤처지고 있다”며 “오늘날의 경제위기는 인간 상호간의 신뢰성이 무너졌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는 인간의 심리적 요소가 강하게 작용되는 만큼, 우리 스스로의 자부심을 성취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갖춰 나가자”고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또한 “한국 성인의 1인당 독서량이 192개국 중 166위라는 UN통계가 이를 입증하듯 한국인은 선진국 사람들 보다 훨씬 덜 연구하고 공부한다.”며 독서와 공부(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낮 시간에 일하는 것은 한국이나 선진국이나 별 차이가 없다.”며 “결정적인 승부처는 오후 6시 이후의 자유시간에 있으므로 긴긴 자유시간을 선진국 과 같이 보내야 한다.”고 저녁 6시 이후의 선진화를 강조하여 참석자들로부터 열열한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한편 황주홍 강진군수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와 미국 미주리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건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거쳐 민선 3기에 이어 민선 4기 강진군수로 재임 중에 있으며, 금년 7월부터 민선 4기 후반기 전남 시장&8228;군수 협의회장직을 맡고 있다.

 

또한 주요저서로는 ‘황주홍 교수의 미래학 산책’(2002), '지도자론'(2002), '패자부활전이 있는 나라'(2000), '토니 블레어 : 영국 개혁 이렇게 한다'(1998), '현대정치학'(1993), '미래학 입문'(1993)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