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자를 위한 세관절차 안내★

2006. 8. 20. 20:21지적재산권 보호활동뉴스

★해외여행자를 위한 세관절차 안내★
◆자진신고제도실시  
- 우리나라는 여행자 스스로 세관통로(세관검사,면세)를 선택할 수 있는 Dual Channel System을 도입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여행자의 자발적인 법규준수를 위해 여행자가 휴대품신고서를 성실하게 작성, 세관에 신고하면 신속통관, 신고가격 인정, 세금사후납부 등 각종편의를 제공하는 자진신고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행자의 권리와 의무  
-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모든 여행자는 관세법에 의한 세관검사를 받을 의무와 불편,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공정한 세관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신속하고 편리한 간이통관절차  
- 여행자가 휴대반입한 물품 중에서 통상적으로 여행자의 신분, 직업, 연령, 성별, 여행목적, 체류기간 등을 감안하여 여행자가 통상적으로 휴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세관장이 인정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전체과세가격에서 1인당 US$400을 면제해주는 한편 통관절차를 간이하게 함으로써 신속한 통관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반출입금지 및 제한물품의 통관
- 음란물, 화폐· 채권 기타 유가증권의 위조품·변조품 또는 모조품 등은 반출입이 금지되어 있으며, 총기, 마약, 멸종위기의 야생동식물보호에 관한 국제협약(CITES)에서 규정한 동식물 및 이들의 제품 등 반출입제한물품은 세금납부와 관계없이 통관에 필요한 제반요건을 구비해야 통관이 가능합니다.

◆세금납부
- 여행자가 휴대반입한 물품이 면세범위를 초과할 경우에는 소정의 관세(내국세포함)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통관할 의사가 없는 물품
- 귀하의 휴대품중 우리나라 여행에 필요치 않아 통관할 의사가 없는 물품은 세관에 일시 보관하였다가 출국시 반출할 수 있으며, 이때 소정의 보관수수료를납부하셔야 합니다.

◆휴대품의 원격지통관제도 실시  
- 지방소재기업 및 무역업자가 납기준수 및 시장개척 등의 사유로 긴급히 해외에서 직접구입하여 휴대반입하는 물품 중 입국현장에서 바로 통관이 어려운 경우, 원하는 목적지로 즉시 보세운송하여 현지세관에서 신속통관할 수 있도록 민원인 편의위주의 휴대품 원격지통관제도를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골프채 휴대반출입절차 간소화
- 골프관광차 일년에 수차례씩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매번 출입국시 골프채를 휴대반출입 신고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골프채 휴대반출입절차 간소화 제도의 이용을 희망하는 여행자가 처음 입국할 때 세관에 신고하고 국내 보관장소(골프장 또는 3급 이상 호텔)에 보관해 놓으면 1년의 범위내에서 골프채의 휴대반출 의무를 유예할 수 있습니다.  

◆협조사항
- 저희 세관직원들은 철저한 정보수집 및 동태관찰 등의 기법을 통해 우범여행자를 사전에 선별해내고 있으나, 때로는 선량한 여행자를 가장한 우범여행자를 적발하기 위해 극히 제한적인 범위안에서 세관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귀하께서 검사대상으로 선별되어 세관검사를 받으시더라도 이러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셔서 휴대품검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im_cha_01-busancustoms.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