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7. 23. 10:53ㆍ내고향강진의 향기
으뜸 친절로 사랑받는 강진군 민원실
- 2007 상반기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강진군청 민원실 공무원들의 대민봉사 자세가 크게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상반기 동안 군청 민원실을 방문해 민원을 접수한바 있는 민원인들 중 300명을 무작위로 선정 설문조사를 한 결과 민원공무원의 친절도와 업무처리 자세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민원인 만족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근무자 친절도와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반송용 우편봉투를 이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종합 행정서비스의 질 평가에서는 96%가 긍정적인 평가를 했고 담당공무원의 친절도에 대해서는 93%가 친절하다고 응답하는 등 만족도를 측정하는 10개 항목 중 7개 항목에서 90% 이상의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민원접수 절차는 93%가 비교적 쉬웠던 것으로 답변했으며 담당공무원의 업무처리 정확도를 묻는 질문에는 98%가 “잘 처리하였다”는 만족감을 보였고, 특히 친절도에 대한 과거와의 비교를 묻는 항목에서는 97%가 좋아졌다고 답변하는 등 전반적인 대민 서비스의 질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강진군은 친절을 최우선 덕목으로 하는 으뜸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민원인의 편의를 위한 각종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매주 시행하고 있는 친절교육과 직원 토론회 그리고 자기혁신 평가반성 등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등 적극적인 민원행정으로 과거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변화되었다는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런 노력들의 결과로 지난해 행정자치부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행정 추진상황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전남에서 유일하게 행정자치부장관 표창과 함께 3천만 원의 상금을 받기도 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의 민원인들의 높은 만족도는 그동안 강진군 민원 팀이 군민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온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강진군은 실제 방문 접수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 설문조사로 민원인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민원인 추천으로 친절공무원을 선발하는 등의 열린 민원행정을 펼쳐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아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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