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민원행정 만족도 최고

2008. 1. 11. 15:01내고향강진의 향기

 

강진군 민원행정 만족도 최고


- 행정서비스 설문에 98% 긍정 얻어 내 -


민원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강진군의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서 민원실 공무원의 대민봉사 자세가 크게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진군이 밝혔다.


강진군은 2007년 하반기 동안 군청 민원실을 실제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근무자의 친절도와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조사 한 결과 민원행정 전반적인 부분에서 민원인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반송용 우편봉투를 사용하여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종합적인 행정서비스의 질에 대해서 98%가 긍정적인 평가를 했으며 민원담당공무원의 친절도에 대해서는 모든 응답자가 긍정적인 답변을 하는 등 만족도 측정 10개 항목 중 9개 항목이 90%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민원실의 환경과 공무원의 친절도가 과거에 비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묻는 항목에서는 98%가 좋아졌다고 답변을 해 강진군의 대민 서비스의 질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설문조사의 결과는 그동안 모든 군민들에게 강진군의 최우선 덕목을 친절로 정하고 추진한 노력의 결실로 보여 지고 있다.


또한 그동안 대민행정의 최우선을 친절로 정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위한 각종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고 직원들의 대민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여온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강진군은 민원인의 불편은 제로화하고 감동은 극대화하기 위해 민원실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처리기간 단축과 통합민원발급시스템 구축 및 안내도우미 운영 등 다양한 시책 발굴과 함께 의욕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와 함께 친절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매주 목요일 업무개시 전에 친절교육과 자기혁신 진단 등 민원담당공무원의 친절 마인드 향상을 위한 시간을 갖고 있다.


강진군은 지금까지 민원실을 실제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매년 두 차례 설문조사로 의견을 시책에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친절공무원 선발에도 참여시키는 등 함께 하는 열린 행정으로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