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주민등록 민원서비스 대민 위주로 개선

2007. 3. 30. 11:09내고향강진의 향기

 

강진군, 주민등록 민원서비스 대민 위주로 개선


- 주민등록 예약처리제 및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


강진군은 오는 4월부터 군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주민등록 민원에 대한 예약처리제와 학교방문 주민등록 발급을 실시한다. 민원처리예약제는 각종 주민등록 민원을 평일 근무시간에 신청하기 어려운 주민들에게 미리 예약을 받아 퇴근시간 이후에 처리해 주는 제도로 매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운영하며 주민등록 신규등록, 정정 및 말소, 전입, 국외이주신고와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도 가능하다.


해당 읍면사무소 담당공무원에게 근무시간에 전화로 예약하고, 목요일 퇴근시간 이후에 민원실을 방문하면 민원을 처리해 주는데 예약이 없으면 담당공무원이 근무를 하지 않으므로 필히 예약을 해야 한다.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제도는 신규발급 대상자가 종전에는 평일에 주민등록지 읍면 민원실을 방문하여 발급을 받았던 것을 대상자가 고등학생일 경우에 공무원이 학교에 직접 출장하여 발급을 해주는 편리한 제도이다.


만17세가 되는 대다수 신규발급대상자가 고등학생으로 수업시간에 민원실을 방문해야하는 어려움 때문에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기간을 지키지 못하는 사례까지 있어 이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학교 현지에서 신청서 작성, 지문채취 등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주기로 한 것이다. 관내 학교와 유기적인 협조로 대상자를 파악하여 학사일정에 지장이 없고 교사와 학생들의 부담이 적은 중간.기말고사 직후 등을 택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강진군은 적극적인 대민봉사 행정으로 지난해 행정자치부에서 시행한 민원행정종합평가에서 도내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는데 이번 주민등록민원 예약처리제 및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시행으로 대민봉사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