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인 교육

2008. 4. 23. 09:32내고향강진의 향기

 

강진군,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농업인 교육


-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운용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강진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치형)에서는 작물의 위해요소를 중점 관리하고 농산물의 식품안전성을 확보하여 우수농산물에 대한 정부의 공인 제도인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인증을 위한 기본 교육을 15일 센터대강당에서 농업인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우수농산물인증제도(GAP)는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생산단계부터 수확 후 포장단계까지 토양․수질 등의 농업환경 및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등을 관리하여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고 농산물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우수농산물관리기준에 대해서 농촌진흥청 박홍재 강사는 우수농산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농약이나 비료 등을 사용할 시 반드시 사용 기록 등을 준수하여야 하는 등 필수항목 74종을 포함한 최소한의 안전관리 기준으로 110항목을 제시했다.


교육에 참가한 칠량면 송산마을 최우철(67)씨는 "이번 교육으로 우수농산물관리제도 인증에 관한전반적인 내용과 제도 등을 배울 수 있었다."라며 "인증을 받아서 더 좋은 농산물을 생산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우수농산물관리제도인증을 받고자 하는 농업인은 인증품목의 토양관리, 병해충 방제, 수확 후 관리 등에 관한 전체적인 생산계획서를 작성하여 인증을 신청해야 하며 농산물품질관원으로부터 지정된 전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받으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윤경현 담당은 “품목별 농업인상설교육으로 우수농산물관리제도교육 등 15개 과정을 개설하고 새로운 농산물 생산기술과 정보제공 등 농업과 농업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주력 하겠다”고 계획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