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희망을 잃지 마세요

2009. 3. 10. 11:27내고향강진의 향기

 

 

삶의 희망을 잃지 마세요

 

- 강진군보건소,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 -

 

 

강진군보건소(소장 김정식)가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희귀.난치성질환자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희귀.난치성질환의 의료비 지원은 지속적인 진단과 치료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을 안고 있는 가정에 대해 사회.경제.심리적 안정을 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01년 만성신부전증, 혈우병 등 4종의 질환으로 시작된 의료비 지원은 2007년부터는 다제내성결핵, 에반스증후군 등 111종으로 확대되어 생활환경이 어려운 가족과 환자들에게 많은 힘이 되고 있다.

 

또한 근육병, 유전성운동실조증, 뮤코다당증, 부신백질영양 장애로 치료 받고 있는 환자에 대해서만 호흡보조기, 산소호흡기 대여료와 지체장애 1급 또는 뇌병변장애 1급 해당자는 간병비를 지원받게 된다.

 

의료비지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희귀.난치성질환에 해당하는 질병을 가진 본인 또는 보호자가 보건소에 등록신청서 제출 후 본인과 가족에 대한 소득 및 재산 조사를 거쳐 정부가 정한 기준에 적합할 경우 지원대상자로 선정된다.

 

희귀.난치성질환자 등록에 관한 문의는 강진군보건소예방의약계(☎430-3551, 3552)로 하면 된다. 

 

김정식 보건소장은 “희귀.난치성질환의 경우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해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가 많아 적극적인 의료비 지원으로 군민의 건강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현재 강진군 보건소에 등록되어 있는 관내 희귀.나치성질환자는 모두 18명으로 국비, 도비, 군비 등의 예산 7천여만 원을 수립해 의료비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