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맑은 서울’ 만들기에 나선다. 서울시는 맑은 공기를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프로젝트의 첫 단추로 시민과 공무원, 전문가들로 구성된 ‘맑은서울추진본부’를 발족시켰다. 맑은서울추진본부는 맑은서울시민위원회,
맑은서울연구단과 협력체계를 구성해 자동차 저공해화, 교통수요관리, 수도권 시·도와의 공동협력 등의 과제를 수행한다.
맑은서울시민위원회는 대기, 교통, 에너지, 도시계획, 언론, 시의원, 공무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와 시민 대표들로
구성되었으며 대기질 개선을 위한 분야별 정책·계획 등에 대한 자문과 각 사업간의 이견조정 및 심의를 담당한다.
맑은서울연구단은 서울시, 시정개발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의 대기, 교통, 에너지, 도시계획 등 전문인력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기환경개선 계획 수립·시행 관련 장단기 과제 연구 지원, 추진사업의 우선순위 결정·조정을 위한 이론적 지원을 담당한다.
맑은서울추진본부에서 우선 사업의 하나로 추진중인 자동차 저공해화 사업은 경유차의 매연발생을 줄이기 위해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LPG엔진으로 교체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LPG엔진으로 교체한 차량에 대해서는 환경개선부담금과 정밀검사
등을 3년간 면제해주는 인센티브를 부여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내버스를 전량 CNG버스로 교체하고 승용차요일제 참여를
확대하며 저감장치 미부착 노후 경유차의 통행제한 제도 도입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시에서는 저공해화 장치를 부착한 차량들에 대해 ‘맑은서울’ 스티커도 배부한다. ‘맑은서울’ 스티커는
8월 이후 저공해 장치를 부착한 차량에 대해 교통안전공단에서 구조변경검사와 함께 부착하고, 이미 저공해장치를 부착한 차량에 대해서는 10월까지
차고지 방문 등을 통해 대상차량의 뒷면에 새로 교체 부착할 계획이다.
대기오염은 광역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시·도의 공동 협력이 절실한 분야이다.
이를 위해서 서울시는 2005년부터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을 정부와 공동으로 제정해, 경유차의 저공해화 사업과 CNG차, 하이브리드차 등
저공해자동차를 적극 보급하고 있으며, 2007년 7월부터는 사업장배출허용총량제 시행도 준비중이다.
이밖에 지하철 승객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승강장내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2010년까지 지하철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한다. 현재 서울시내 지하철 역사는 총 265개. 이중 승강장내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어 있는 역사는 18개이며, 올해
안으로 24개 역사에 추가 설치된다.
남은 223개 역중 환승역과 같이 승강장이 혼잡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으며, 특히 미세먼지 오염도가 초과된
적이 있는 역사에 대해 스크린 도어를 우선 설치하며, 2010년까지는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