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아찌로 건강한 여름 나세요!

2007. 7. 5. 10:38내고향강진의 향기

 

장아찌로 건강한 여름 나세요!


- 강진농기센터, 전통발효음식 만들기 교육 운영 -


강진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치형)가 입맛을 돋우는 여름음식으로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전통발효식품인 장아찌 만들기 교육을 실시로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 28일 시작된 강진군 농업기술센터의 장아찌 만들기 교육은 7월 19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에 남도내림솜씨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다.


이번 강사는 해남군 농산물가공연구회장으로 활동 중인 김은숙씨가 초빙되어 농특산물 가공의 필요성 등 전반적인 이론교육과 함께 장아찌 만들기 실습을 강의했다.


장아찌는 예로부터 제철에 많이 나는 야채류를 이용해 간장이나 소금에 절이거나 고추장에 넣어두었다가 오랜 후에 꺼내먹는 전통가공식품이다. 이번교육에서는 버섯, 김, 녹차, 참나물 등을 소재로 재료를 계량화하여 농산물 가공 상품으로써의 가능성과 레시피 표준화 등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했다.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과 농특산물 가공의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이번 교육에 참석한 김전순(군동면)씨는 “정확한 수치계산과 계량화로 내 입맛에 맞는 장아찌를 만들 수 있고 농산물 가공에 있어 표준화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며 실생활에서도 계량화 음식조리 습관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강진군 농업기술센터는 농특산물의 부가가치 향상과 소비촉진을 위해 가공지식과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가공교육의 지속적인 실시와 함께 다양한 상품개발활동 등을 추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