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세계 7위 한국 명품시장 노린다

2007. 7. 23. 12:44지적재산권 보호활동뉴스

18일 한국과 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2차협상이 열리고 있는 브뤼셀 도심 남쪽 구역인 루이제 거리. 유럽에서 손꼽히는 ‘명품 거리’인 루이제 거리는 도로를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구찌, 샤넬, 루이비통, 버버리, 크리스챤 디올 등 최고급 브랜드와 고급 브랜드들의 전문상가가 빼곡하게 들어서 있다. 브뤼셀 시내는 휴가철을 맞아 한산했으나 루이제 거리는 쇼핑객들로 북적거렸다.

루이제 광장에서 나뮈르 역까지 뻗은 거리엔 갈라리 루이제 등 대형쇼핑센터까지 들어서 있다. 루이제 거리와 함께 거대한 직사각형 형태의 쇼핑 거리를 형성하고 있는 이곳에서는 중국 상하이나 한국의 이태원에서 볼 수 있는 일명 ‘짝퉁’으로 불리는 모조품은 찾기 힘들다.

샤넬 매장의 점원인 크리스티나(38)씨는 “유럽 각지는 물론 최근에는 일본, 중국, 한국 등 아시아 지역의 관광객들이 부쩍 늘었다”며 “여기에서는 워낙 단속이 잦은데다 처벌이 엄해 짝퉁 제품은 발디딜 수조차 없다”고 말했다.

수많은 고급 브랜드로 세계 명품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EU가 FTA 협상에서 짝퉁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EU측은 지적재산권 분과 협상에서 현재 친고죄(고소·고발이 있어야만 공소할 수 있는 범죄)로 분류돼 있는 짝퉁 처벌을 고소·고발 없이도 처벌할 수 있도록 바꾸라고 압박하고 있다. 짝퉁 생산 업체 정보 공개, 세관의 짝퉁 압수권한 강화 등도 요구했다.

한국 협상단 관계자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짝퉁이 해외로 수출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EU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이익을 갉아먹고 있다는 것이 논리”라며 “ 여기에다 EU는 매년 20% 이상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명품시장 장악을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

 

1996년 유통시장 개방과 함께 형성되기 시작한 한국의 명품 시장은 연간 10∼30%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의 명품 시장 규모는 세계 7∼8위 수준인 2조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한국은 명품시장이 고속성장하면서 짝퉁 시장도 함께 커져 ‘짝퉁 수출국’이라는 오명을 아직 벗지 못하고 있다. KOTRA가 일본 세관 자료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세관에서 적발된 전체 지재권 침해 물품 97만9224점 가운데 39.2%(38만4173점)가 한국산이었다. 적발건수로는 전체 1만9591건의 44.5%(8720건)를 차지해 중국에 이어 2위였다.

[국민일보 2007-07-18]